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에게 공급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실현체계가 공급자로서의 최소한의 요구 조건의 충족 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에 의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하여 구매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신뢰감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표준화기구(ISO)가 제정한 국제적인 인증제도로, 기업전반 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과 아울러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입니다.
 
ISO 9001 규격은 조직의 형태 , 규모 및 제공되는 제품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으며 2000 년 12 월 15 일 자로 ISO 9001:2000 규격이 개정 공표되었습니다 . 개정 규격은 기업의 품질경영 수준을 한 단계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품질경영적 요소를 강화하고 프로세스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.
•  기업 이미지 제고 , 매출신장 , 수출 용이
•  기업의 업무체계가 정립되고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
•  정확한 시방 제공능력 향상 ( 손실감소 및 품질 안정 )
•  철저한 기록관리 및 문서화로 『회사의 노하우 축적』
•  고객기업의 요구사항 충족 및 기대에 부응
•  지속적인 품질 개선 가능
•  제 3 자 인증제도 도입으로 중복감사 배제 및 감사비용 절감
•  경영의 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경쟁력 강화
• 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지원사업 참여 혜택 등